바이오노트, 2023 대한수의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


 
 

 

수의시장에서의 분자진단 시장 트렌드 및 POC PCR 장비 기술의 변화 다뤄

수의분자진단 시장규모 확대 속 M10의 시약 파라미터 확장해 글로벌 사업 가속화할 것


바이오컨텐츠ᆞ동물진단 글로벌 선도기업 바이오노트(대표이사 조병기)11 29~12 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수의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POCT PCR(현장진단 유전자증폭)’을 주제로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수의생명과학의 첨단기술 및 융합을 주제로 19개 학술세션이 진행됐다.

 

바이오노트는 심포지엄 13 동물 질환에 있어 고급 분자 진단 기술의 현장 적용(Field application of advanced molecular diagnostic technology for animal diseases) 세션에서 반려동물 질병 진단에서 PCRPOCT 적용 트렌드(Point of Care Testing Application Trends of PCR In Companion Animal Disease Diagnosis)를 주제로 발표했다.

 

글로벌 수의시장에서의 분자진단의 시장 트렌드와 POC(Point-of-care) PCR 장비 기술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글로벌 수의분자진단 시장규모는 20213,300억원에서 2026년까지 5,400억원으로 확대되어 연평균 10%의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현재 전체 PCR 검사에서 진단검사실에 의뢰하는 경우가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5% 정도만이 POC 장비를 통해 진단하고 있다. 그러나 개선된 기술의 POC PCR 장비가 개발되고 있어 5년 이내에 큰 점유율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오노트가 작년 하반기에 출시한 Vcheck M10Real-time PCR 장비로서, 하나의 장비 내에 핵산 추출과 증폭, 결과 분석까지 한시간 내에 가능하다. 8개 채널 확장을 통해 전문실험기관부터 소형, 대형 병원까지 규모별로 최적화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바이오노트 관계자는 "M10의 다양한 시약 파라미터를 확장해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가속화하는 것이 목표"라며 "내년 상반기에는 진드기 매개 병원체인 바베시아 깁소니(Babesia gibsoni) 대한 시약의 내수용 허가도 완료되어 국내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입할 예정"이라 밝혔다.